진정한 사계절 타이어인 올웨더 타이어의 특징 및 장단점 정리

타이어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무엇을 사야 하나 매번 고민되시죠? 올시즌 타이어를 사야 하나? 여름용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를 각각 사야 하나? 고민도 되고요. 그 고민을 모두 해결해 줄 타이어인 올웨더 타이어가 나와서 특징 및 장단점을 정리 공유해 드립니다.

진정한 사계절 타이어인 올웨더 타이어의 특징 및 장단점 정리

올웨더 타이어란 무엇인가요?

보통 '사계절용 타이어' 하면 올시즌 타이어를 떠올리곤 합니다. 그런데 올시즌 타이어를 끼고 눈이 오는 겨울을 지내보면 미끄러지는 위험한 상황을 종종 겪고는 합니다. 올시즌 타이어가 겨울에 미끄러지는 이유는 올시즌 타이어는 눈과 비도 거의 안 오고 온도도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미국 캘리포니아 기준으로 만들어진 타이어라서 그렇습니다. 올시즌은 영상 7도 이상에서만 제동 성능을 보장합니다.

그래서 올시즌 타이어는 한국 기준으로는 봄, 여름, 가을만 이용할 수 있는 3계절 타이어에 속합니다. 올시즌 타이어에 영하 온도인 도로와 빗길, 눈길을 주행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된다면 진정한 사계절 타이어가 되겠지요? 그것이 바로 올웨더 타이어입니다.

참고로 한국처럼 사계절 온도 차이가 뚜렷한 유럽에서는 겨울철에 올시즌 타이어를 끼고 다니면 불법(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를 껴야 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져 있음)으로 벌금을 물게 되는데 올웨더 타이어는 눈길 주행 능력이 인정되어 벌금을 물지 않습니다.

올웨더 타이어의 장점은?

1. 사계절 내내 일정한 제동력을 보장해줍니다.

비가 오는 장마철에도 눈이 오는 겨울철에도 제동력이 일정합니다. 그 이유는 타이어 패턴이 V자형으로 배수 능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2. 겨울철 윈터 타이어로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눈길 주행 능력 시험을 통과한 타이어에만 3PMSF 산봉우리 마크가 붙게 되는데 올웨더 타이어는 눈길 주행 능력 시험을 통과하여 눈길 주행 능력을 보장해 줍니다.

3. 특별한 관리법이 필요 없습니다.

일반 타이어처럼 운행하시면 됩니다.

4. 타이어체인과 타이어 관리비 고민에서 해방됩니다.

눈길도 주행할 수 있어서 체인이 필요 없어집니다. 그리고 겨울용 윈터 타이어를 별도로 장착할 필요가 없으니 윈터 타이어 관리비도 없어집니다.

올웨더 타이어의 단점은?

1. 올시즌타이어 보다 소음이 8% 정도 큽니다.

몇몇 자동차 전문 사이트에서 인기가 높은 올시즌 타이어와 올웨더 타이어 소음 벤치 비교를 하였는데 올시즌 타이어는 56db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였고 올웨더 타이어는 60db 정도의 소음이 발생한 것으로 측정되었더군요.

전 작년도 11월 한국 타이어 키너지 4s2로 교체하고 지금까지 6000km 정도 운행하였는데 소음이 있다는 사전 정보로 소음이 있구나 했는데 같이 타고 다니는 분들에게 소음 정도를 물어보니 "특별히 불편할 정도의 소음은 느껴지지 않네요."라고 하시더군요. 방음이 부족한 준중형차에서도 그러니 중형차급이면 체감을 못 할 것 같습니다.

2. 구매할 수 있는 올웨더 타이어 종류가 적다.

외국에는 판매 중인 올웨더 타이어 종류가 10개 이상인데 한국은 현재까지 딱 2종류만 판매 중입니다. 한국 '타이어 키너지 4s2'와 '미쉐린 타이어 크로스 클라이밋 2' 이렇게 2개입니다.

3.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빠르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마모 속도가 빠르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택시용으로도 쓰이는 넥센 엔프리즈 올시즌 타이어의 마모 지수가 440이고, 올웨더 타이어인 키너지 4s2와 크로스 클라이밋 2의 마모 지수는 500이 넘는데 마모 속도가 빠르다는 얘기는 조금 의아하네요.

현재 올웨더 타이어가 한국에 제대로 판매된 지가 2~3년 정도밖에 안됬으니 시간이 더 흘러 여러 사용자의 후기를 취합해봐야 제대로 알 수 있을 듯합니다. 제가 현재 장착해서 사용 중인 키너지 4s2는 겨울도 지내고 누적 주행 거리 6000km도 넘었는데 특별히 트레드가 많이 달았다는 현상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마모 속도는 주행거리와 급출발, 급제동이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사람마다 다르겠지요.

4. 올시즌 타이어보다 가격이 40% ~ 100% 정도 비쌉니다.

많이 착용하는 올시즌 타이어인 넥센타이어 엔프리즈 대비 가격 차이는 이렇습니다. 215-50-r17 기준입니다.
  • 넥센 엔프리즈 : 75000원
  • 키너지 4s2 : 103000원
  • 크로스 클라이밋 2 : 170000원

구매할 수 있는 올웨더 타이어 종류

한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올웨더 타이어 종류는 2개입니다.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와 미쉐린 타이어 크로스 클라이밋 2" 각각 특징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 특징

  • 구매가 쉽습니다. 국내에서 생산하고 유통되는 타이어라서 그런지 작년도 11월 타이어 재고가 없을 때도 주문하니 3주 만에 생산해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 가격이 올시즌 타이어 대비해서 아주 비싸지 않습니다.
  • 사이즈가 정말로 다양해서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올시즌 트레드와 윈터 트레드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윈터 트레드는 마일리지가 약 400 정도이고 올시즌 트레드는 마일리지가 약 500 정도입니다. 겨울철 주행 성능 보장이 약 6만km 정도 수준이니까 연간 1.2만km 정도 주행하신다면 윈터 트레드가 모두 소모되기 전에 타이어 경화가 먼저 오겠네요.
  •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 홈페이지 : [새 창 보기]

미쉐린타이어 크로스 클라이밋 2 특징

  • 구매가 어렵습니다. 수입품이다 보니 최소 3개월 전에는 예약해야 장착이 가능합니다.
  • 가격이 아주 비쌉니다. 올시즌 타이어 대비 2배 정도 비싸네요.
  • 수명이 매우 깁니다. 트레드 마일리지가 640 정도니까 트레드 소모 걱정 없이 주행하시면 됩니다.
  • 윈터 트레드와 올시즌 트레드가 동일하여 타이어 교체 때까지 눈길 주행 걱정 없습니다.
  • 미쉐린타이어 크로스 클라이밋 2 홈페이지 : [새 창 보기]

맺음말

현재 한국타이어 키너지 4s2 올웨더 타이어를 장착하고 겨울을 지내보니 너무 마음에 쏙 드네요. 신형이라서 그런지 넥센 엔프리즈 대비 무게도 가볍고 구름 저항도 적어서 연비는 10.4km에서 11.9km로 올라갔습니다. 눈이 오는 겨울 미끄러짐 걱정 없이 주행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고요.

만일 타이어 교체 뭘 사야 하지? 고민 중이시라면 올웨더 타이어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가성비를 원하신다면 키너지 4s2를 추천해드리고, 프리미엄을 원하신다면 크로스 클라이밋 2를 추천해 드립니다.

참 그리고 타이어 싸게 교체하는 방법 및 관리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참조해주세요.

이만 포스팅을 마치며 항상 안전 운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