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미국 iihs 충돌 테스트,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는 Poor 등급
미국 IIHS에서 2023년에 시행한 현대 자동차 정면충돌 테스트에서 Poor 등급이 나왔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있어 내용 공유해 드립니다.
iihs란?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를 말합니다. 여기에서 매년 다양한 차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충돌 테스트를 하고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충돌 테스트 결과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를 2가지 정도 뽑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에 활용됩니다. Good(좋음) 등급이라면 광고에 활용할 수 있겠지만 Poor(낮음) 등급이라면 숨겨야 하겠지요.
-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됩니다. Poor(낮음) 등급이 되면 보험료가 올라가니 차량 구매자는 아무래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겠죠.
iihs 공식 홈페이지 (영어로 제공됨) : [새 창 보기]
참고로 미국 iihs와 비슷한 공신력 있는 기관은 유럽에는 NCAP이 있고 한국에는 KNCAP이 있습니다.
23년 업데이트된 iihs 정면충돌 테스트 내용
22년까지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는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는 Good(좋음) 등급이었습니다. 그런데 업데이트된 iihs 23년도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에서는 Poor(낮음)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바뀌어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살펴보니 23년도에는 뒷좌석 안전도까지 평가가 추가되었네요.
일반적으로 "앞좌석보다는 뒷좌석이 안전하다"라고 생각되니까 뒷좌석에 아이를 태우는데 그동안은 뒷좌석 안전도를 챙기지 않아 왔죠. 그래서 iihs에서 뒷좌석 안전도를 체크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로 22년도까지 정면충돌 테스트 결과 Good 등급이던 차들이 23년도에는 Poor 등급으로 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팰리세이드뿐만 아니라 23년 기준으로 테스트 된 차들은 등급이 낮아지기 시작했네요.
23년 현대자동차 SUV 팰리세이드 iihs 테스트 결과 요약
종합 결과는 다음 이미지와 같습니다.
모든 항목이 Poor 등급은 아니고 뒷좌석 안전도 등급이 Poor 등급인데 종합 결과는 Poor 등급으로 매겨졌네요. 참고로 충돌 테스트는 차량 정면 40%만 부딪히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Crash worthiness, Moderate overlap front)
충돌 테스트 결과 뒷좌석 더미는 머리와 목 부위에 강한 타격을 입게 되는군요.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목이 완전히 꺾인 충격적인 결과이군요.
맺음말
이번 23년 iihs 테스트 기준 변경은 앞으로 차량 제조사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이므로 iihs의 업데이트된 테스트에 맟줘 차들 안전도를 올릴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우리도 혜택을 보겠네요. 앞으로는 나오는 차들은 뒷좌석 안전도가 강화될 테니까요.
그리고 조금은 아쉽습니다. 이런 테스트가 진행되기 전에 뒷좌석 안전도를 챙겨줬으면 좋았을 텐데 현재 기준으로만 안전도를 챙겨왔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항상 안전 운전 되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